본문 바로가기
책 & DVD 소개/책이야기

세상에 없는 나만의 서재 공모전 당선작_장려상(3)

by 원주학술정보원 2016. 12. 16.

세상에 없는 나만의 서재 공모전

 

장려상 / 이단비(영어영문학)

 

서재주제 : 삶에도 링거주사를 맞히고 싶을 때

기획의도

교내 모바일 커뮤니티를 볼 때마다 꼭 보이는 글들이 있었다. ‘너무 힘들다’, ‘죽고 싶다로 시작 해 갖은 괴로움과 고민을 토로하는 글들이었다. 자주 접속하지 않는데도 그런 글들이 정말 자주 올라온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런 익명의 학우들이 몇 줄 되지 않는 위로 댓글에도 쉬 감동 받는 것을 보았다.

지금 대한민국의 20대들은 아프다. 아프니까 청춘이다. 라는 책이 돌풍을 일으킨 것이 왜 겠는가. 하지만 아픈 청춘들에게 그런 말은 그리 좋은 처방이 아니다. 아프니까 청춘이 아니라, 아프면 환자라는 말이 더 와닿는다. 아프면 쉬어야지, 입원해야지. 그러나 쉴 수 있는 청춘들은 없다. 그래서, 입원은 못하더라도 링거라도 맞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모바일 커뮤니티의 한 두 줄 짜리 댓글이 아니라 그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책이나 영화를 추천 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과 영화는 짧은 시간에 가장 큰 변화를 줄 수 있는 매체이기 때문이다. 같은 고민을 공유하고, 나도 한 번 쯤은 괴롭다고 토로해 본 적이 있는 입장에서, 스스로에게 도움이 되었던 책과 영화들을 추천해주고 싶은 것이 이 전시를 기획한 의도이다.

 

▶ 선정도서

 도서명

 이 시대의 사랑

  도서관 소장자료 : 바로가기

 저   자

 최승자

 출판사

 문학과 지성사

 도서소개

 위로의 방법이 긍정적일 필요는 없다. 좋은 말로 하는 위로가 도움이 되지 않을 때가 있다. 피상적이고 가식적여 보이기 때문이다. 외려, 부정적인 감정의 밑바닥을 맛봐야 벗어 날 수 있을 때도 있다. 자기파괴적인 언어로 분노와 절망을 표현하고 나서야, 부정적인 감정을 외면하지 않고 공감을 받아야 그 감정에서 벗어 날 수 있는 것이다. 최승자 시인의 시집을 그런 시기에 추천한다. 강렬한 언어가 카타르시스와 위로를 준다.

 

 도서명

 스물 셋, 죽기로 결심하다

 

 저   자

 조은수

 출판사

 알에이치코리아

 도서소개

 죽고 싶지만 죽을 용기가 없다는 사람이 많다. 상황이 절박하지만 사실 생에 대한 희망과 의지는 남아 있기 때문이다. 어린 시절 오빠의 죽음 이후, 자해를 하며 우울증을 앓던 여대생이 아프리카로 떠난다. 스스로 자살을 할 용기는 없다고 말하는 그녀는 위험한 곳에 가면 어떻게든 죽을 수 있겠지, 라는 생각에서 위험지대로 떠난다. 하지만 필사즉생이라고 할까, 그녀는 죽음의 땅에서 오히려 생의 의지를 되찾는다. 그 여정이 담긴 여행 에세이 이다.

 

 도서명

 버티는 삶에 관하여

 도서관 소장자료 : 바로가기

 저   자

 허지웅

 출판사

 문학동네

 도서소개

 헬조선에서 청년들은 밑도 끝도 없는 상황에 처해있다. 돌파구는 찾기 힘들다. 이럴 때 그네에게 도움 될 어떤 정책도 해결책도 없다. 더 노력하면 된다는 말은 이미 유통기한이 끝났다. 그런 상황에 갇혀있지 않아본 자가 하는 위로는 기만일 뿐이다. 허지웅은 고시원에 살면서 아르바이트를 네 개씩 하던 젊은 시절, 부모님에게 거부당한 유년시절의 이야기를 풀어놓는다. 마치 타인의 일기를 훔쳐보는 듯한 이 책은 나 혼자 이런 인생을 살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 힘들지만 그래도 버텨보자는 메시지를 준다.

 

도서명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

 도서관 소장자료 : 바로가기

저   자

 알랭 드 보통

출판사

 청미래

도서소개

 대학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고민 중 하나는 인간관계와 사랑이었다. 이 책은 개인적으로 내 연애 지침서이다. 지금껏 고민했고 궁금해 했던 인간관계의 불가해함이 설명된다. 책은 만남부터 시작해서 헤어짐, 그리고 또 새로운 만남을 다룬다. 인간관계와 연인관계에 대한 놀라운 통찰이 담겨 있다.

 

 도서명

 건투를 빈다

 도서관 소장자료 : 바로가기

 저   자

 김어준

 출판사

 푸른숲

 도서소개

 정말 솔직하고 실질적인 책이다. 들을 만한 조언이 필요 할 때 가장 도움이 되었던 책이다. 내가 하고 싶은 게 뭘까? 나는 뭘 하면 행복할까? 이 질문에 이 책 만큼 도움이 되는 답변은 지금껏 없었다.

 

 도서명

 나는 오늘도 나를 응원한다

 도서관 소장자료 : 바로가기

 저   자

 마리사 피어

 출판사

 비즈니스북스

 도서소개

 심리적인 도움이 필요할 때,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대신 이 책을 통해 자가치유는 가능하다. 자가 진단과, 공감, 실제로 실행 할 수 있는 치료법을 모두 담은 책이다. 개인적으로 분기별로 읽는다.

 

 영화명

 400번의 구타

 

 감   독

 프랑수아 트뤼포

 영화소개

 부모와 학교에게 거부받던 어린 소년이 주인공이다.

감독의 자전적인 영화이기도 하다. 방치된 채 흘러흘러 바다에 다다르는 소년의 마지막 눈빛이 압권인 영화이다.

 

 영화명

 월플라워

 도서관 소장자료 : 바로가기

 감   독

 스티븐 크보스키

 영화소개

 트라우마에 둘러싸인 아웃사이더 고등학생이 어떻게 생의 의미를 되찾는 지를 다룬 영화이다. 마지막 터널을 통과 한 후 깨달은 명대사가 압권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