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 DVD 소개/책이야기

세상에 없는 나만의 서재 공모전 당선작_장려상(2)

by 원주학술정보원 2016. 12. 16.

세상에 없는 나만의 서재 공모전

 

장려상 / 여강인(의공학부)

 

서재주제 : 진정한 자기 계발, 나를 발견하다.

▶ 기획의도

  현대 사회는 개인이 자신들의 길을 스스로 찾아가야 되는 사회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맹목적으로 좋아 보이는 길을 따르는 경우가 많고 삶의 길에서 어디로 가야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사회에 나가기 전 단계인 대학생들이 이러한 시기를 많이 겪고 있다. 그래서 이에 참고할 수 있는 수많은 자기계발서와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책들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 책들의 대부분은 간단한 개념과 원리를 설명하고 그것의 적용 예시로 책을 채우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지엽적인 해결이 아니라 자신의 존재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에 근본적인 해결책은 개인적으로 실존주의 철학이 제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 기획은 위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실존주의를 알 수 있는 책들과 이외에 참고할 수 있는 책들로 구성했다. 이 책들은 모두 자신의 존재에 대한 의미를 생각해 보고 자신만의 길을 나아갈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는 책들이라고 생각한다.

나열된 책들은 자신의 존재 문제를 느끼고 존재의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 보며 그것을 체계화 하고 자신만의 길을 찾아가는 것으로 순서를 해 놓은 것이다. 우선 자신의 존재 문제를 진단해야 한다. 존재 문제가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무기력, 지루함, 등에 대한 기분에 대해 분석해 놓은 책들로 이러한 진단이 가능한 책들을 선정했다. 그 다음 인간 존재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죽음이라는 것을 문제로 두며 분석한 하이데거와 카뮈의 책을 선정했다. 이런 관점 이외에도 인간 존재에 문제를 주는 것들을 사르트르의 라는 개념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개념으로 존재의 자유와 책임을 어떻게 생각해 볼 수 있으며 그것을 타인과의 관계로 어떻게 확장될 수 있는지 볼 수 있는 책들을 선정했다. 이렇게 실존주의에 대한 다양한 개념을 접해보고 자신에게 적용해 보고 난 다음 이것들을 체계화해서 도식화 해보는 것을 통해 자신에 대해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책을 선정했다. 마지막으로 자신을 분석한 것을 기반으로 하여 반복처럼 보이는 삶에서 어떻게 남들과 차이가 있는 삶을 살 수 있는지에 대해 참고할 수 있는 책을 선정했다.

이 순서를 따라 책을 읽고 충분한 사색을 한다면 정말 나만의 창의적인 삶의 길을 찾아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각각의 책들의 순서를 생각했지만 순서에 관계없이 어느 책을 읽더라도 자신을 발견하고 분석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책들이다.

 

▶ 선정도서

 도서명

 나는 왜 무기력을 되풀이하는가 : 에리히 프롬 진짜 삶을 말하다

 도서관 소장자료 : 바로가기

 저   자

 에리히 프롬

 출판사

 나무생각

 도서소개

 존재 문제가 직접적으로 드러나는 무기력, 지루함의 기분

 

 정신분석학자인 에리히 프롬이 현재사회에 만연한 무기력증에 대한 진단을 하고 있는 책이다. 길지 않는 7개의 에세이를 엮어놓은 책이지만 자신을 진단하고 진정한 삶을 살고 있는지 반성할 수 있는 책이다.

 

 도서명

 인간은 언제부터 지루해했을까? : 한가함과 지루함의 윤리학

 도서관 소장자료 : 바로가기

 저   자

 고쿠분 고이치로

 출판사

 한권의 책

 도서소개

 존재 문제가 직접적으로 드러나는 무기력, 지루함의 기분

맹목적으로 무언가를 쫓으며 살아가는 사람들은 공허하고 지루함을 많이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지루함에 대해 고고학, 경제학, 사회학, 철학 등 다양한 시각에서 분석한 책이다. 이것을 통해 내가 느끼는 지루함에 대해 잘 이해할 수도 있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것이 필요할지 생각해 볼 수 있다.

 

 도서명

 형이상학의 근본개념들 : 세계-유한성-고독

 도서관 소장자료 : 바로가기

 저   자

 마르틴 하이데거

 출판사

 까치

 도서소개

 존재 문제가 직접적으로 드러나는 무기력, 지루함의 기분

 하이데거의 지루함에 대한 해석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는 책이다. ‘인간은 언제부터 지루해했을까에서 나온 지루함의 철학적 분석을 깊게 파고든 설명이 나온다. 이 지루함에 대한 해석과 함께 우리가 세상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는지에 대해 기존 형이상학의 체계를 비판하며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것도 볼 수 있다

 

 도서명

 존재와 시간

 도서관 소장자료: 바로가기

 저   자

 마르틴 하이데거

 출판사

 동서문화사

 도서소개

 존재 문제를 죽음으로 분석한다.

  실존주의 철학자인 하이데거가 인간 존재의 의미를 시간에 따라서 해석한 책이다. 시간에 따른 인간의 존재는 결국 죽음이 존재를 유한하게 만든다. 이런 운명에서 인간 존재의 의미를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 분석한 책이다.

 

도서명

 시지프 신화

 도서관 소장자료 : 바로가기

 저   자

 알베르 카뮈

 출판사

 책세상

 도서소개

 존재 문제를 죽음으로 분석한다.

 

 실존주의 철학자인 카뮈의 대표작인 이방인의 해설서이다. 카뮈의 대표적인 실존주의 개념인 죽음 대한 부조리의 개념을 알 수 있다. 얇은 책이지만 실존주의 철학에 대한 분위기를 잘 느낄 수 있는 책이다.

 

 도서명

 실존주의자로 사는 법

 도서관 소장자료 : 바로가기

 저   자

 게리 콕스

 출판사

 황소걸음

 도서소개

 존재 문제를 로 분석한다.

 사르트르 철학을 전공한 저자가 실존주의 철학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주는 책이다. 사르트르의 존재와 무의 내용을 중심으로 자기기만의 내용과 진정성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 준다. 왜 실존주의가 중요한지와 그것을 실천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사르트르의 존재와 무를 읽기 전에 접하면 좋은 책이다.

 

 

 도서명

 존재와 무

  도서관 소장자료 : 바로가기

 저   자

 장 폴 사르트르

 출판사

 동서문화사

 도서소개

 존재 문제를 로 분석한다.

 

 실존주의 철학자인 사르트르의 대표작이다. 인간의 존재를 존재와 무라는 개념을 통해 설명했다. 한 개인 뿐만이 아니라 타인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분석한 책이다. 존재의 문제가 자유와 책임까지 어떻게 연결되는지 볼 수 있다.

 

 도서명

 그러나 혼자만은 아니다 : 보부아르의 애매성의 윤리학

 도서관 소장자료 : 바로가기

 저   자

 시몬 드 보부아르

 출판사

 꾸리에

 도서소개

 존재 문제를 로 분석한다.

 

 사르트르의 존재와 무에서 자신의 존재와 타인과의 관계에 대해 분석했지만 도덕에 대해서는 설명이 부족한 점을 채워줄 수 있는 책이다. 사르트르와 가장 가까운 사람 중 한명인 보부아르가 애매성이라는 개념으로 이 도덕을 설명한 것을 볼 수 있다.

 

 도서명

  나를 위한 현대철학 사용법 : 니체, 푸코, 레비나스, 들뢰즈를 무기로 자신을 지키는 법

 도서관 소장자료 : 바로가기

 저   자

 다카다 아키노리

 출판사

 메멘토

 도서소개

 나에 대해 분석한 개념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여러 가지 자신의 존재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고 분석해 본 다음에 이것을 체계화 할 때 도움을 주는 책이다. 언어, 가치, 사회, , 타인 등 다양한 개념을 현대 철학자들의 개념으로 분석한다. 설명하는 개념들이 이전에 설명했던 개념들과 연결되고 그것으로 도식으로 볼 수 있어서 저자가 이공학 박사라는 장점이 잘 드러난다. 작은 책이지만 라는 존재에 대한 일반적이면서도 전체적인 개념의 도식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도식으로 자신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도서명

 차이와 반복

 도서관 소장자료 : 바로가기

 저   자

 질 들뢰즈

 출판사

 민음사

 도서소개

 어떻게 나만의 차이를 만들 것인가?

 

 자신의 길을 찾는 과정에서 마지막에 읽으면 좋은 책이다. 자신의 존재의 의미에 대해 충분히 사유해 보고 체계화 하여 정리까지 해본 이후에 어떻게 자신만의 길을 구현할지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책이다. 매일 매일의 삶에서 단순한 반복이 아니라 자신만의 차이를 찾아내고 느끼기 위해 어떻게 세상을 인식해야 하는지, 어떤 관점으로 세상의 차이와 반복을 느껴야 하는지에 대해 참고할 수 있는 책이다. 이것으로 삶에서 자신만의 차이를 만들어 내는 것에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면 자신만의 길을 가는 삶에 도움을 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