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 DVD 소개

2013년 11월 베스트셀러

by 원주학술정보원 2014. 1. 3.

11월의 베스트셀러 총 29종이 입수되었습니다. 도서관 2층 자료열람실 211 에서 많이 이용해주세요~^^

※ 2층 자료열람실 211에서는 대출 불가능한 거 아시지요? 똑같은 책이 3층에도 비치되어 있습니다.

 

 

 

 

 

 

 

 

 

 

 

 

주제분야: Humanities [인문학]

인문학은 밥이다 김경집 지음, 알에이치코리아, 2013.

[자료열람실 211, 청구기호 : 001.3 013랴 c.3 ]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인문학자 김경집의 '생각하는 인문학!'

매일 힘이 되는 진짜 공부 『인문학은 밥이다』.  CEO 대상 인문학 강좌들이 꾸준히 개설되는 등 인문학이 열품이다. 이렇듯 인문학을 둘러싼 최근의 기대와 우려에 일갈하는 이 책은, 30년간 문학과 철학을 배우고 가르친 김경집이 '인문학은 어떤 길을 가야하는가'를 묻고 답하는 과정에서 소명의식을 갖고 집대성한 인문학 입문서이다.

철학 종교 심리학 역사 정치 경제 환경 젠더 등 12개의 인문학 분야에 걸쳐 인문학 입문자들이 꼭 알아야 할 맥락과 배경지식을 소개한다.

또한 각 학문이 추구해야 할 사회적 목적에 대한 제언도 덧붙임으로써, 인문학의 진짜 매력을 발견하고, 인문학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보탬이 되어준다.

 

 

 

 

 

 

 

 

 

 

 

 

주제분야: Emotions [감정]

강신주의 감정수업 강신주 지음, 민음사, 2013.

[자료열람실 211, 청구기호 : 152.4 013고 c.3 ]

'자긍심'에서부터 '비루함'까지, 스피노자와 함께 떠나는 내면의 여행!

 

이성과 감성 사이에서 이성이 절대적인 위치에 있는 철학 전통에서 '감정의 윤리학자' 스피노자는 인간을 이해하는 데 감정이 중요한 키워드임을 주지시켰다. 자아를 잃고 방황하는 현대인에게 가장 시급한 문제는 바로 자기감정을 회복하는 일이라고 주장하는 강신주는 이 책에서 스피노자가 <<에티카>>에서 분류한 인간의 48개의 감정을 48권의 문학과 어드바이스, 명화와 함께 살펴본다.

가령,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에서 저자는 순수한 열정으로 데이지를 사랑하는 개츠비에게서 '탐욕'의 욕망을 읽어내고, 조지 오웰의 소설 <<1984>>에서는 '대담함'을 사랑과 관련시킨다. 이 외에도 애인이 바람을 피우는데도 이별을 고하지 못하는 이들, 나를 귀하게 생각하지 않는 친구를 떠나지 못하는 이들에게 '경멸의 대상'과는 단호히 결별할 것을 충고하는 등 다년간의 상담 경험을 통해 독자에게 전하고 싶은 어드바이스를 철학자의 시선으로 정제하여 담아낸다.

 

 

 

 

 

 

 

 

 

 

 

 

 

주제분야: Persons in late adulthood [중노년기]

내가 알고 있는 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칼 필레머 지음, 박여진, 2012.

[자료열람실 211, 청구기호 : 305.260973 012가 c.3]

1000명의 현자가 전하는 인생의 30가지 지혜!

전세계가 주목한 코넬대학교의 인류 유산 프로젝트 『내가 알고 있는 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코넬대학교에서 저명한 사회학자로서 30년간 '인간학'을 연구해온 저자 칼 팔레머가 2006년부터 지금까지 1000명이 넘는 70세 이상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행해 온 프로젝트를 통해 총 30가지의 지혜의 정수를 뽑아 이 책에 고스란히 담아냈다.

수천 년 세월동안 '검증된 지혜'들은 시대가 강요하는 행복에 휘둘릴 필요는 없으며, 보다 더 나은 미래를 선택하기 위해 지켜야 할 것들은 생각보다 작은 것임을 보여준다. 잘 맞는 짝과 살아가는 법, 평생 하고픈 일을 찾아가는 법, 나머지 인생을 헤아리는 법 등 인생의 현자들의 실천적인 조언들을 통해 어떻게 사는 것이 과연 잘 사는 것이며, 무엇이 우리의 삶에서 우선 시 되어야 하는지를 제시하였다.

 

 

 

 

 

 

 

 

 

 

 

 

 

 

주제분야: Personal finance [개인재무관리]

부자들의 생각법  하노 벡 지음, 갤리온,  2013.

[자료열람실 211, 청구기호 : 332.024 013리 c.3 ]

생각을 조금만 바꾸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

2013년 독일 최우수 경제경영 도서에 선정된 『부자들의 생각법』. 지난 20년간 투자가, 은행가, 경제 전문 기자, 경제학 교수로 활약한 독일 경제 전문가가 자본 시장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현상을 심리학으로 설명한 책이다. 소비와 저축부터 부동산, 주식, 노후대비에 이르기까지 우리와 밀접한 경제 현상들을 자세히 살펴보고, 늘 같은 실수를 하게 만드는 심리적 약점을 짚어본다.독일의 최고 언론인 상을 두 번이나 수상할 만큼 경제 분야에서 전문가라고 자부하던 저자는 엄청난 투자 실패를 겪으면서 문제는 '돈'이 아니라 '돈을 대하는 우리의 심리'에 있음을 알게 된다. 이에 누구라도 피해갈 수 없는 심리적 오류에서 벗어나 어떻게 돈을 벌고, 어떻게 번 돈을 지킬 것인가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했고, 이 책은 그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주식이나 투자에 있어 제대로 판단하려면 무엇보다 결정적 순간마다 발목을 잡는 인간의 심리를 알아야 한다. '처분효과'를 통해 왜 항상 내가 주식을 팔면 오르고 사면 떨어지는지 알아보고, '결정이론'을 통해 부동산 가격은 떨어지는데 왜 내 집 장만은 여전히 어려운지 등을 살펴본다. 우리를 망설이게 하고, 휩쓸리게 하고, 손해보게 하는 심리적 오류의 비밀이 밝혀진다.

 

 

 

 

 

 

 

 

 

 

주제분야: Methods of instruction and study [공부의 방법]

왜 공부하는가  김진애 지음, 다산북스, 2013.

[자료열람실 211, 청구기호 : 701.18 013갸 c.3  ]

전방위 공부 인간, 김진애 박사가 전파하는 공부 에너지!

인생에서 가장 뜨겁게 물어야 할 질문 『왜 공부하는가』. 서울 공대의 살아있는 전설로, 공부생태계의 본질을 파악한 MIT 도시계획 박사이자 미 <<타임>>지가 선정한 '21세기 리더 100인' 중 유일한 한국인인 저자 김진애가 녹록치 않은 그녀의 인생에서 스스로 의문하고 스스로 답해온 과정을 거쳐 '왜 공부하는가'에 대한 조언을 고스란히 담아낸 책이다.

저자는 몰입과 집중, 뇌활용 등보다 더 중요한 것은 스스로가 왜 공부해야 하는지를 아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15살, 공부밖에 먹고살 길이 없다고 생각했던 '공부비상구론'부터 MIT 유학시절을 다룬 '공부생태계론', 치열한 프로로 일했던 '공부실천론', 아이들을 키우며 깨달았던 '놀이공부론', 왜 지금도 공부하는지 스스로 묻는 '공부진화론' 등 매 페이지마다 독자들의 심장을 울리는 그녀의 공부 진화기를 만나볼 수 있다.

 

 

 

 

 

 

 

 

 

 

 

 

주제분야: Dietetics [식이요법]

50세부터는 탄수화물 끊어라 후지타 고이치로 지음, 니들북, 2013.

[자료열람실 211, 청구기호613.2 013누 c.3  ]

『50세부터는 탄수화물 끊어라』 는 '장수유전자' 텔로미어와 노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미토콘드리아, 장내세균 등 미세물질을 모두 고려하여 '질병', '치매', '노화' 를 모두 방지하는 식습관을 소개한 책이다. 인간이 수명을 결정짓는 물질을 식생활을 통해 활성화함으로써 질병 없이 장수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주제분야: Korean Literature [한국문학 / 기타]

마음에서 마음으로 이외수 하창수(엮음) 지음, 김영사, 2013.

[자료열람실 211, 청구기호811.8 이외수 마 013가 c.3  ]

자유로운 영혼의 작가 이외수와의 대담, 그의 우주적 대화법을 만난다!

『마음에서 마음으로』는 자유로운 영혼의 작가이자, 160만 팔로어를 지는 트위터 대통령 이외수가 전하는 메시지를 담은 책이다. 파란만장한 인생역정에서 얻은 파격의 성찰에서 피나는 수행과 고행에서 꽃피운 깨달음의 지혜까지, 우리가 그간 알지 못했던 이외수의 마음 속 깊은 이야기를 들려준다. 한 칸 방 안에서도 우주를 만나는 작가 이외수는 그가 세상과 간절히 나누고 싶었던 이야기를 후배 소설가 하창수와의 대담을 통해 담아냈다.

이 책에는 작가 이외수의 정신 세계, 영속적 세계의 인식에 대한 해석이 담겨져 있으며, 그의 초월적인 내면을 가장 깊숙이, 이 세계 너머의 우주적 인식을 깊숙이 들여다본다. 또한 '생각하지 말고 느끼기, 알려하지 말고 깨닫기'라는 이외수식 마음 도통법을 통해 깨어있는 삶, 사랑하는 삶, 아름다운 삶으로 안내하고 있다. 마음속 깊은 곳에서 진솔하게 꺼내놓는 예술, 인생, 세상, 우주와의 대화를 통해 작가 이외수가 세상과 어떻게 소통해왔고 무엇을 소통하고자 하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주제분야: Philosophy and theory of geography and travel [지리 및 여행의 철학과 이론]

여행의 기술  알랭 드 보통 지음, 청미래, 2011.

[자료열람실 211, 청구기호 : 910.01 011가 c.3  ]

알랭 드 보통이 떠나는 여행의 모든 것!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 <무신론자를 위한 종교>의 저자 알랭 드 보통의 여행 에세이. 윌리엄 워즈워스, 빈센트 반 고흐 등 여행을 동경하고 사랑했던 예술가들을 안내자로 등장시켜, 여행에 끌리게 되는 심리와 여행 도중 지나치는 장소들이 주는 매력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다. 여행이 장소의 문제가 아니라 심리적인 문제임을 강조하고, 여행의 기대에 실려 있는 욕망을 분석한다. 또 호기심을 활성화시켜 즐거운 여행을 만끽하고, 나아가 삶을 고양시키는 방법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바베이도스, 마드리드, 시나이 사막, 프로방스, 레이크 디스트릭트, 암스테르담 등을 여행하고, 여행을 떠나기 위해 우리가 거치게 되는 휴게소와 공항 등의 장소에서 외로움에 대한 위안을 받을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 등 여행에서 우리가 찾아낼 수 있는 가치들을 생각해본다.

 

더 많은 11월 입수 베스트 셀러가 궁금하다면? 

 

 

 

베스트셀러_11월.pdf

 

 

 

 

출처 : 교보문고

Posted by 사서 고문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