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search Guide/How to Research

[KOCW] 집에서 대학강의를 무료로 청강할 수 있다고요?

by 원주학술정보원 2013. 6. 3.
KOCW(Korea Open CourseWare)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2009년부터 국내 대학 및 해외 교육자료 공개(OER: Open Educational Resources)운동 협의체와 연계하여 강의자료 정보를 공유하는 "국가대표 고등교육 교수학습자료 공동활용 서비스"입니다. 대학생의 전유물인 대학강의를 일반인들에 개방하여 서비스하게 된 것이지요.^^

 

KOCW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 국내대학강의 (13.5.30기준 4,692개)

울산대학교(463), 경희대학교(372), 고려대학교(206), 한국외국어대학교(188), 서울대학교(150), 연세대학교 (144)..등 많은 대학의 강의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다른 대학에서는 어떻게 강의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물론 공개강의다 보니 "내 수업 중 가장 재미없는 강의"라고 하시면서 수업을 시작하신 교수님도 있으셨답니다.^^;

 

현재 공개강의 5,000번째로 대학 강의를 탑재하시는 교수자 선정하여 상금도 줄 예정이라고 하니 저희 학교 교수님이 주인공이 되시기를 기도해봅니다.

 

해외 유명 대학강의 (13.5.30기준 356개)

MIT, Stanford Univ., Yale Univ. Harvard Univ.등 직접 가지않고도 집에 앉아서 해외 유명 대학들이 공개한 대학의 실제 강의 및 강의 자료를 만날 수 있다고 하니 꼭 한번 체험해보세요~

 

 

■ 노벨상/석학 특강, 교양강의

학문분야별 명성을 자랑하는 노벨상 수사장 및 국내외 유명 석학들의 강연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과제와 레포트에 참고정보원으로 "노벨수상자의 강연 발췌"  "해외대학 강의자료 참고" 등을 넣어 질 높은 레포트로 만들어보세요.

 

 

■ 영어공개강의 영어 스크립트 

현재는 13개 강의가 영어 재능기부 봉사단이 제작한 영어 스크립트 등록이 되어있으나, 꾸준히 봉사단을 모집하여 강의 수를 늘려나갈 것으로 보여집니다.

 

기수별로 약 2달에 걸쳐 활동하고 있으니 재능기부에 동참할 연세인이 있다면 관심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KOCW공지사항)

 

 

그 외에 외국어 강의, 한국어교실, 대학기초강의 등 다양한 분야의 컨텐츠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 외국어강의 : 유럽언어, 아시아언어, 아프리카언어까지 쉽게 만날 수 없는 언어들에 대한 강의

▷ 한국어교실 : 외국인을 위한 강좌이지만, 다른 나라말로 배워보는 한국어는 어떤 모습일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 대학기초강의 : 예비대학생(신입생)을 위한 강의. 학과에서 어떤 수업이 이루어지는지 살펴볼 수 있다면 본인의 진로탐색에 도움이 될 수 있겠죠?

 

그럼, 어떻게 이용하나요?

 

 KOCW를 통해 강의를 듣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일단 KOCW(http://www.kocw.net) 사이트에 접속하십니다.

 

 

대학강의를 클릭하면 대학별/주제별 강의를 볼 수 있고, 검색을 통해 원하는 강의를 찾으실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제일 좋은 대학공부는 학교 수업에 충실하는 것이지만, 다가오는 방학 KOCW를 통해 미리 예습해서 다음 학기 수업을 준비하는 것도 A+를 향하는 지름길이겠죠^^

또한 훗날 연세대학교를 졸업하고 자기개발을 위한 전문성을 키울때도 이용하면 좋겠죠^^

 

모바일에서도 이용할 수 있어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손 안에서도 공개강의를 만날 수 있습니다.

단, 모바일로 지원되는 강의 수가 현재 239개로, PC에서 볼 수 있는 강의 수가 더 많이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KOCW(Korea Open CourseWare)]

 

Posted by 사서 박수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