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 DVD 소개/책이야기

세상에 없는 나만의 서재 공모전 당선작_우수상

by 원주학술정보원 2016. 12. 16.

세상에 없는 나만의 서재 공모전

 

우수상 / 고혜원(국어국문학과)

 

▶ 서재주제 :  곧 변화와 도전을 꿈꾸고 있는 우리들에게 권해주고 싶은 책들

기획의도

   어렸을 때, 변화와 도전을 무서워하는 학생이었다. 새 학년이 되는 것도, 새로운 학교로 가는 것도, 새로운 친구를 만나는 것도 두려웠다. 피할 수는 없었고, 받아들여야 했다. 그 때, 가족들이 권했던 책 한 권이 나에게 큰 터닝 포인트였다.

 책은 문제에 대해 어떠한 해결을 주지는 못한다. 하지만 그 책을 읽은 나는 문제를 바꿀 수 있고 해결할 수 있다. 앞으로 수많은 변화와 도전을 앞두고 있는 우리들에게 권해주고 싶은 책들을 서재 속에 담아두고 싶었다.

 

▶ 선정도서

 

 도서명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도서관 소장자료 : 바로가기

 저   자

 스펜서 존슨

 출판사

 ()진명출판사

 도서소개

  그들은 너무 많고 복잡한 생각에 눌려 행동을 미루는 법이 없었다.’

 

 이 세상에서 소중한 것이 치즈인 작은 쥐 두 마리와 꼬마인간 두 명의 이야기를 우화적으로 다룬 작품이다. 이 소설은 변화와 도전에 대한 태도에 대해서 짧게 이야기해주기 때문에 읽는데 부담이 없다.

도전을 했을 때, 실패할까봐 또는 변화에 대한 두려움이 우리의 곁에는 항상 존재한다. 수많은 고민들, 신중한 선택이 우리들이 해야 할 방향이다. 하지만 그 머뭇거림 속에 타이밍을 놓쳐버릴지 모른다. 때로는 작은 쥐들처럼 본능적으로 행동할 줄도 알아야 한다.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지 고민하기보다 말이다.

이 책은 이미 이러한 태도에 답을 내려두었다. 이 답을 보고 변화할 것은 독자, 나 자신일 것이다.

 

 도서명

 연금술사

 도서관 소장자료 : 바로가기

 저   자

 파울로 코엘료

 출판사

 문학동네

 도서소개

 그렇다면 전 양치기가 되겠어요.”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가 파울로 코엘료가 전 세계적으로 알려지게 된 작품이다. 이 책은 여러 번 읽는 것을 추천한다. 읽는 독자의 나이가 언제였음에 따라 더 깊이 이해가 되는 소설이기 때문이다.

이 작품은 양치기 산티아고가 자신이 꾼 하룻밤 꿈을 방향삼아 자신이 누리고 있던 안락하고 익숙한 생활을 깨버리고 이집트로 향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자신이 꾼 하룻밤 꿈, 그리고 만난 인연들이 그를 이집트로 인도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평범한 양치기 산티아고가 이집트까지 여행을 떠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양치기가 되겠다.”고 선언한 그 때부터 이미 예정되어 있었을지 모른다. 그는 안락함과 편안함을 이미 한 번 깨부수고 나와 세상을 마주했기 때문이다.

산티아고가 가진 초심자의 행운이 이 책을 읽은 모두에게 함께 하기를-

 

 도서명

 초록 가죽소파 표류기

  도서관 소장자료 : 바로가기

 저   자

 정지향

 출판사

 문학동네

 도서소개

 당신이 어디서 내 이야기를 듣고 있는지 상상할 수 있을 때까지, 긴 여행이 될 것 같은 예감이야. 그럼 잘 지내.”

 

 이 작품은 제 3회 문학동네 대학소설상 수상작이다. 대학생인 작가의 시선으로 대학생들이 할법한 생각들을 잘 담아두었다. 우리 또래의 우리 감성을 지닌 이야기로, 지방캠퍼스 이전으로 일명 모두 다 떠나버린, 곧 떠나버릴 고아들의 도시에 남겨진 세 명의 청춘에 관한 이야기다. 책이 가볍고 짧다. 나른한 낮에 읽기를 추천하는 책이다.

어쩌면 여기서 말하는 고아들, 아직 방향을 잡지 못하고 주위에 휘둘리고 있는 그들은 바로 우리일 것이다. 아직 성장하는 과정이기에 생길 수 있는 문제들, 때로는 답답하고 포기하고 싶고 이해하기 어려운 것들에 힘들어 하는 것이 당연하다. 이 책 제목이 말하고 있다. 지금 표류하고 있다고. 하지만 표류기라고 함은 표류를 끝낸 후에야 세상에 보일 수 있는 기록이다. 그래서 힘내라고, 잘 할 수 있다고, 앞서 소개한 책들과 달리 감성적인 부분을 건드릴 책이다.

 

 도서명

 너도 떠나보면 나를 알게 될 거야

 도서관 소장자료 : 바로가기

 저   자

 생선

 출판사

 

 도서소개

 한편으로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진 걸 소모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훌륭한 경험일지 모른다.’

 

 이 작품은 생선이라는 필명을 가진 김동영 작가의 여행기이다. 작가는 230일 동안 미국으로 여행을 간다. 그가 재벌이었던 것도 아니었고 그를 지원해주는 튼튼한 빽이 있었던 것도 아니다. 오로지 그의 선택으로 그는 회사에 짤린 순간 이 여행을 계획하고 떠난다.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용기라고 생각한다. 미지의 곳으로 떠날 수 있는 용기. 해외를 여행한다고 하면 며칠, 몇 개월을 준비하는 게 당연하다. 하지만 그는 달랐다. 그냥 그가 하고자 하는 것만 있었다. 그 중간 과정은 모두 미지의 곳에서 이루어졌다. 그럴 수 있는 배짱, 그리고 기회가 부러웠다. 언제 그런 도전을 해보며 한치 앞도 모르는 변화의 소용돌이 안에 들어갈까? 내 평생에 이런 여행을 떠날 기회나 용기는 오지 않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굳이 여행이 아니더라도 행동할 수 있는 용기, 이 책에서 내가 발견한 가치다. 책을 덮고 나니 미국에 꼭 한 번 가보고 싶어졌다.

 

도서명

 데미안

 도서관 소장자료 : 바로가기

 저   자

 헤르만 헤세

 출판사

 민음사

 도서소개

  넌 네 자신 안으로 귀 기울여야 해. 그러면 알아차릴 거야. 내가 네 안에 있다는 것을. 알아듣겠니?”

 

새는 알에서 나오려고 투쟁한다. 알은 세계다.’라는 문구가 유명한 전세계적 스테디셀러라고 할 수 있는 작품이다. 너무 유명해서 읽지 않은 사람도 이 문구를 알고 있을 것이다. 이 작품은 싱클레어라는 한 소년이 유년부터 성인으로 성장하면서 그의 인도자로 삼은 데미안과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그리고 싱클레어는 끝내 모든 것을 깨닫게 된다.

한 사람 한 사람의 삶은 자기 자신에게로 이르는 길이 작가가 해주고 싶은 말이었을 것이다. 삶을 움직이고 이겨내는 것은 나라는 것, 내면의 주인이 나라는 것 말이다. 책 서문에 나온 문구, ‘의미를 해석할 수 있는 건 누구나 자기 자신뿐이다.’가 이미 작품의 모든 것을 담고 있지 않나 싶다.

많은 사람들이 명작이라고 하는 것에는 바로 수많은 명언이 이 책에 담겨 있기 때문일 것이다. 또 분량도 그리 길지 않다. 다만 철학적인 문학, 번역체의 문장이 어려움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읽은 것에는 모두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댓글